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리뷰

사랑이 시작될 때 빠지기 쉬운 오만과 편견

by 늘봄블리 2023. 8. 20.
반응형

영화 오만과 편견

 

영화 오만과 편견 이야기

"오만과 편견"은 19세기 영국을 배경으로 한 소설을 영화로 옮긴 작품입니다. 이야기는 상류층 가문인 베넷 가족과 주변의 사회 상류층들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특히 둘째 딸 엘리자베스의 삶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부유한 집안으로 결혼시키고 싶어 하는 극성스러운 어머니 그리고 딸들을 극진히 사랑하는 너그러운 아버지, 엘리자베스(키이라 나이틀리)는 베넷 가족의 둘째 딸로 솔직하고 명랑한 성격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으며 현명하고 성숙한 마음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저택에서 열리는 댄스 파티에서 처음 만난 '엘리자베스'와 '다아시'는 첫눈에 반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펼쳐집니다

 

개인적인 견해

제가 영화 "오만과 편견"을 보고 느낀 점을 적어보겠습니다.  이 영화는 19기 시대를 그린 작품으로 사회적 지위와 재산 등으로 서로의 가치를 평가하며 인간관계를 이야기합니다. 이 작품은 수많은 영화나 드라마, 소설과 같은 작품에서 모티브로 사용되는 등 상당한 인기를 얻어왔습니다. 가장 큰 장점으로는 캐릭터들의 연기와 대사가 있습니다.

주인공인 엘리자베스와 다이시는 적극적이면서도 마음을 사로잡는 연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더욱이 이들의 감정 표현은 매우 자연스럽고 디테일한 편입니다. 또한 대사가 매우 부드럽고 흐뭇한 분위기를 이끌어내는 데 큰 역할을 한다는 점도 놓치면 안될 부분입니다.

 

대사는 평범한 대화가 아닌 각 성격의 차이와 문화적인 요소를 녹여내면서 그들의 심리 상태를 드러내기도 합니다. 또한 영상미와 음악, 의상까지 세심한 연출로 이야기의 분위기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이 시대에는 사라져버린 옛 서부 스타일의 영상미가 특히 인상적입니다.

각 등장인물들의 의상과 컬러, 배경음악 역시 참고할만 합니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영화 내에 그려지는 세계관이 충분히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는 점입니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러브 스토리를 보다 보면 그들이 보여주는 감정 표현과 연기 등 화면에만 빠져들기 쉽습니다. 그러나 이 영화가 다루고자 했던 사회적 주제와 비판하는 사회적 분위기가 제대로 이해되지 않고 마음껏 빠져든 주인공들의 감정에 한계를 느꼈습니다. 이러한 감정은 주인공들에게만 대해서일 뿐 결국 영화의 메시지를 전달해주는 역할이 충분하지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만과 편견"은 훌륭한 영화의 한 예입니다. 재밌는 스토리와 강력한 배우, 아름다운 비주얼로 구성된 이작품은 누구에게나 추천드릴 만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작품이 되어, 제인 오스틴의 대표작 중 하나로 남아있다는 것은 다시금 확인할 수 있는 가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상 깊은 장면

많은 인상적인 장면이 있어서 선택하기 어려운데 그 중에서도 저는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첫 충돌 장면이 가장 인상깊다고 생각합니다. 이 장면에서 서로를 마주치게 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위치나 혹은 사회적 등급을 중요시하고, 그거에 따라 다른 사람들을 평가하게 됩니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가 서로를 처음 만난 순간은 무척이나 강렬합니다. 이후 이들의 어색한 인연은 더욱더 복잡해지고 애착을 갖게 됩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흥미로운 관계를 더욱 높일 수 있는 요소가 바로 이 영화의 인상적인 장면들의 총체적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사회적 주제

이 작품에서 다루는 사회적 주제는 "사회적 지위와 재산 등의 요소로 사람들이 서로를 평가하는 것이 인간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입니다. 영화 "오만과 편견"은 19세기 시대의 상류층 가문인 베넷 가족을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는 다르게 사회적 지위와 재산 등으로 자신을 미세하게 차별합니다.

 

이런 가치관을 바탕으로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사랑 이야기도 이루어집니다. 이들은 서로의 경제력이나 결혼 매력, 사회적 지위 등으로 상호 검열하는 많은 시선 속에서 그들의 단둘이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이는 '겉보기 인상'의 문제와 매우 관련이 있습니다.

외적인 요소에 따라 사람들은 서로를 평가하며 이로 인해 예민한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엘리자베스와 맥다이어의 이야기는 서로 다른 지위와 문화를 표현하면서 더 나아가 개인적인 가치와 내재된 성향을 이야기합니다. 이런 주제는 현대사회에서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사회적 지위와 재산 등의 요소로 본인 혹은 타인을 평가하는 문제는 많은 분야에서 나타납니다. 이 영화는 이 같은 문제들을 깊게 생각하고 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이 스토리에서는 사람들이 그들의 보유한 가치관을 적극적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이러한 인간관계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메시지

이 작품의 가장 큰 메시지 중 하나는 "겉보기 인상으로 인한 편견을 극복하고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 것"입니다. "오만과 편견"에서 등장하는 거의 모든 인물들은 겉모습만 보고 서로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서로의 가치관과 성향을 이해하고, 서로 간의 교류를 통해 편견을 극복함으로써 다른 결과를 얻게 됩니다.

 

이 작품에서는 특히 엘리자베스와 다아시의 이야기를 통해 이 메시지를 보여줍니다. 모두가 인정하는 바와 같이 엘리자베스는 여성으로서 미녀는 아니지만 그녀는 마음이 고귀하며 철학적으로 성숙한 인물입니다. 그녀는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과시하며, 그것이 사람들에게 인식됩니다.

다아시는 이에 영향을 받아 그녀를 좋아하게 됩니다. 그녀는 또한 말한 것처럼 인내력과 긍정적인 태도로 편견과 인종차별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와 같은 메시지는 현대 사회에서 아직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인간의 직관은 대개 정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단지 겉모습만으로 사람들을 평가할 경우, 올바르지 않은 판단을 할 수 있습니다. 겉모습만 볼 경우, 간과하기 쉬운 사실이 있습니다.

오랫동안 살아온 가치관, 성향, 내재된 가치와 모습 등은 중요한 것이지만 그 이상으로 그 사람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조인하고 그것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영화는 인간관계에 관여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과 함께, 겉모습이 아니라 깊이있는 이해를 통해 어떻게 올바른 판단을 내리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