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와 리뷰

김장 김치 담그는 방법 및 양념 만들기 배추 절이는법

by 늘봄블리 2023. 11. 23.
반응형

김장 김치 담그는 방법 및 양념 만들기, 배추 절이는 법

김장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11월 12월은 본격적인 김장철입니다.

 

제가 어릴 때만 해도 김장철에는 온 가족과 친한 이웃들이 모여서 많은 김치를 담았는데요.

요즘은 모여서 담질 않는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김장 김치 양념 만들기
김장김치만들기

 

이제는 김치를 사 먹는 집들이 많고 김장 재료가 들어 있는 김장키트를 이용해 간편하게 김치 담는 분들도 많다고 합니다. 

김장김치 담그는 방법이 배추 절이는 법부터 손이 많이 가고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음식이라서 그런 듯 합니다.

 

김장하는 지역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와 양념 그리고 담그는 방법에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집집마다 노하우가 다르고 입맛에 따라 양념 만드는 방법도 다르지만 오늘은 김치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김장의 의미

김장하는 지역에 따라 사용하는 재료와 양념 그리고 담그는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각 지역의 기후, 지형, 그리고 사용 가능한 지역 특산물에 따라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에서는 오징어를 넣은 해물김치를 전라도에서는 고추와 멸치젓국 등을 넣어 고추김치를 또한 충청도에서는 깍두기가 유명하며 경상도에서는 알타리김치를 주로 만듭니다.

 

이처럼 각 지역마다 김장김치의 특색이 있으며 이는 각 지역의 문화와 역사를 반영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무엇보다 김장김치는 겨울철 신선한 채소가 부족한 시기에 대량의 김치를 만들어 저장함으로 계절에 구애받지 않고 채소를 먹을 수 있고 가족들이 함께 모여 만들며 그 과정에서의 소통과 협력이 중요하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김장 김치 만드는 방법
김장 김치 만드는 방법

김치 만드는 방법

1. 배추 다듬기 절이기

배추의 지저분한 잎과 푸른 겉잎은 떼어 버리고 배추를 반으로 자릅니다. 반으로 자른 배추를 뿌리 부분에 살짝 칼집을 넣어 줍니다.

배추다듬는 방법
배추 다듬기

 

배추절임물은 물 10 : 1 천일염 비율

찬물에 천일염을 넣어 완전히 녹여 소금물을 만들어 줍니다. 배추를 소금물에 완전히 담근 후에 꺼내서 소금을 작게 한주먹을 잡아 배추 두꺼운 줄기 쪽으로 뿌려줍니다.

 

 

 

 

1차로 절였던 배추를 다른 곳에 옮겨 눌러가면서 담아줍니다. 그 위로 소금물을 부어줍니다.

절임시간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10시간 이상은 절여 주어야 배추 속까지 제대로 절여집니다.

배추가 마르지 않게 비닐로 덮어주고 5시간 후에 아래와 위 자리를 변경해 골고루 잘 절여줍니다.

총 10시간 이상 절여주고 헹구어서 물이 잘 빠지게 쌓아둡니다.

 

배추포기의 크기에 따라 소금양이 다를 수 있어 절이면서 배추 상태를 보고 직접 간을 보고 절임시간과 씻는 것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절이는법
배추절이는법

 

2. 김장김치 양념 재료 손질과 양념 만들기

김장 속 재료(절임배추, 쪽파, 갓, 무, 황태육수, 고춧가루, 다진 마늘, 다진 생강, 찹쌀풀, 새우젓, 멸치액젓)

쪽파와 갓을 다듬고 깨끗하게 씻어서 물기를 빼고 쪽파와 갓을 3cm 정도로 썰어줍니다

 

 

 

무는 깨끗이 씻어 채썰기 합니다.

찹쌀풀은 끊여서 차게 식혀 줍니다.

황태는 처음에는 중간불에서 끓이다가 끓기 시작하면 약한 불로 줄여서 20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김장김치 양념만들기 방법

 

큰 대야에 고춧가루, 무 등 모든 재료를 넣고 잘 버무려 주세요

 

3. 김장 속 양념 바르기

아래 사진처럼 양념을 절여진 배추 안에 넣어주고 배추를 반으로 접어주세요

그리고 마지막 겉잎으로 배추 전체를 싹 감싸주듯이 감아주면 안 풀어지고 모양이 예쁘게 됩니다.

 

김장김치 양념 바르기
김장 배추김치 양념바르기

 

김장김치만드는방법
김장김치 만드는 방법

 

김치를 김치통에 차곡차곡 넣어서 김치냉장고에 넣어주면 끝입니다.

 

김장김치 맛있게 담그는 방법은 맛있는 배추를 만나는 게 중요하고 맛있게 절이는 과정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